JEP's Diary

지갑에 충분한 잔액이 있었지만, insufficient balance 에러를 만난 이슈 본문

Development/개발일지

지갑에 충분한 잔액이 있었지만, insufficient balance 에러를 만난 이슈

지으니88 2022. 11. 1. 20:27

지난 8월에 겪었던 이슈와 그 해결 방법을 적어본다.

web3swift를 이용하여 ios 지갑앱을 개발중이었다. 클레이 전송시 사용자에게 받는지갑주소/전송수량/예상 가스비의 정보를 표시해주는 기능을 메인넷/바오밥에서 모두 개발을 완료 했었다.

그러던 곧 배포가 얼마 남지 않았던 8월중순에 갑자기 예상 가스비 호출시에 노드단에서 에러가 났다.

충분한 잔액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예상 가스비 호출시 에러 발생

nodeError: (1 element)
desc: “err: insufficient balance of the fee payer to pay for gas (supplied gas 500000010499)”

 

특이했던 현상

메인넷에서는 정상 작동, 바오밥에서만 해당 에러 발생!

원인을 검색 해보던 중 바오밥에 동적 가스비 정책이 적용된 시점부터 해당 에러가 발생하고 있던 것 같았다. 정확하진 않지만 8월초에 해당 기능을 테스트코드까지 작성하며 개발완료 했던 부분이기에..이렇게 추측했다.

하지만 동적가스비 때문인 거 같은데, 어떤걸 수정해야하지...? gasPrice, gasLimit 세팅도 변경해봐도 해결이 되지 않아.. 정말정말 왜인지를 모르겠어서, Klaytn Dev Forum에 문의글을 올렸었다.

(문의 글을 올렸던 8월17일 시점에는 바오밥에만 동적 가스비 정책이 적용되었고, 메인넷에서는 아직 적용되기 전이었다.)

참고. 동적가스비 도입 공지

 

해결방법

그리고 며칠 후,

갑자기 바오밥에서도 동작이 잘 되었다. !!

나는 수정한 것이 없는데!

혹시 Forum에 글을 올리고 난 후에 해당 현상이 노드측에서 수정이 된 것일까....?? 

내가 해결한 것은 아니지만... 저절로 해결이 되었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