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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코틀린이란? 본문
1.코틀린이란?
코틀린은 젯브레인(JetBrains)에서 만든 언어로, 2016년에 정식 버전이 출시 되었다.
코틀린은 간결한 문법과 풍부한 기능, 높은 안정성을 토대로 높은 생산성을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되었고, 자바와 100%호환된다.
코틀린의 특징
- 간결한 문법
: 문장 끝에 세미콜론(;)이 없다.
: new 키워드를 쓰지 않고 객체를 생성한다.
: 타입 추론을 지원하므로 보통 타입을 적지 않아도 된다.
- 널 안전성
: 객체 타입의 변수에서 널 값 허용 여부를 구분하며, 널 값의 허용 여부를 컴파일 단계에서 검사하므로 런타임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줄일 수 있다.
- 가변/불변 구분
: 변수의 값에 대해 가변/불변 여부를 구분한다. 또는 컬렉션 자료형에 대해서도 가변/불변 여부를 구분한다.
: val(value)은 값을 한번 할당하고 나면 그 후에 변경 할 수 없다. 자바에서 final 키워드를 붙인 변수와 동일하다
: var(variable)은 할당된 값을 변경 할 수 있다.
- 람다표현식 지원
- 스트림 API 지원
- 완벽한 자바 호환성
코틀린의 주요 문법
- 값 및 변수 선언
: 이름을 먼저 적고 타입을 적는다.
1 2 3 | val a : String = "Hello" val b = "Hello" | cs |
- 함수 선언
: 반환 타입을 뒤에 적는다.
1 2 3 4 5 6 | fun greet(name: String) { } fun sum(a: Int, b: Int) : Int { return a+b } | cs |
- 클래스 및 인터페이스 선언
: 자바와 비슷하다.
1 2 3 4 5 6 7 8 9 10 | class Foo { val foo: String = "foo" fun foo() { } } interface Bar { fun bar() } | cs |
- 조건문
: If-else문은 자바와 사용방법이 같다.
: when문은 자바의 switch와 동일한 역할을 한다.
- 반복문
: for-each문을 사용한다.
: while문은 자바와 사용방법이 같다.
1 2 3 4 | val items = listOf("foo", "bar", "baz") for (item in items) { } |
참고 : 차세대 안드로이드 개발자를 위한 커니의 코틀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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